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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정책의 압력 속에서 태어난 현대자동차의 국산화 사례
    경제 투자 2023. 7. 8. 11:15

    정부 정책은 국가의 경제적 발전과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는 국가의 주요 산업 분야를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인 조치로,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가의 전반적인 이익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정부 정책이 항상 '도와주는' 성격만을 띤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이는 기업에 '압력'을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압력이 사실상 '강제'라고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종종 산업의 혁신과 변화를 촉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현대자동차의 국산화 사례는 특히 두드러진 사례입니다. 1973년에 한국 정부가 시작한 자동차 국산화 프로그램은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에 막대한 압력을 주었지만, 그 결과로 현대자동차는 고유 모델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압력이 없었다면, 현대자동차는 과연 그렇게 빠른 속도로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이 포스트에서는 정부 정책의 이런 '압력'이 어떻게 현대자동차를 변화시키고, 그 결과로 한국의 자동차 산업 전체를 어떻게 혁신하게 만들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w039016.pdf
    15.52MB


    한국 정부의 자동차 국산화 정책에 대한 배경 및 목표


    한국 정부의 국산화 정책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1970년대 초, 한국은 고속 성장을 경험하고 있었지만, 그 성장은 주로 경량 제조업, 특히 섬유와 의류 산업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이런 경제 구조는 단기적으로는 빠른 성장을 가능케 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경제의 취약성을 증대시켰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정부는 경제의 다각화를 추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다른 고부가 가치 산업, 특히 자동차 산업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자동차 산업은 높은 추가 가치를 창출하고, 많은 양의 일자리를 제공하며, 기술 진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외국 자동차 제조사가 한국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의 외화를 대량으로 소비하게 되어, 국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국산화 정책을 통해 한국 정부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했습니다.

    1. 기술력 향상: 자동차 제조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통해 한국의 고부가 가치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2. 일자리 창출: 자동차 산업은 많은 양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고용을 증가시키고자 했습니다.
    3. 외화 소비 감소: 국산 자동차의 생산을 통해 외국 자동차 수입에 따른 외화 소비를 줄이고, 이를 통해 국가 경제를 안정화시키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4. 국민 소득 증가: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통해 국민 소득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와 같은 배경과 목표를 가지고 한국 정부는 자동차 국산화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이 정책은 그 이후 한국의 자동차 산업을 지배하게 될 현대자동차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https://influencemap.org/briefing/-ff01a578e9bd224294a3d1ed50469587-20598

    The Korea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and Climate Policy

    This briefing provides an analysis of the climate-related policy engagement of the Korea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KAMA), which includes Hyundai Motor, KIA, General Motors Korea (GM Korea), and Renault Korea Motors in its corporate members. KAM

    influencemap.org


    정부의 국산화 정책이 현대자동차에 미친 영향


    1973년, 한국 정부의 자동차 국산화 정책은 현대자동차에게 상당한 압력을 주었습니다. 정부는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자체 모델을 개발하고 생산하지 않으면 자동차 제조 허가를 취소하겠다고 명확하게 밝혔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명확한 의사 표명은 현대자동차에게 즉각적인 변화를 요구하였고, 그 결과로 현대자동차는 고유 모델의 개발에 매진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정부 정책에 따라 강력한 조치를 취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유럽과 미국에서 최고의 자동차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를 채용하였고, 기술 개발과 연구에 대규모 투자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결국 '포니'라는 이름의 첫 번째 자체 제작 차량을 개발하는 데 성공적으로 이어졌습니다. '포니'는 1975년에 출시되어 그 시대 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혁명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정부는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 발전을 꾀하기 위해 규제 정책과 금융을 이용해 자동차 업체들에 '국내 생산 부품 사용' 비율을 높이라는 노골적인 압력을 주었습니다. 이런 압력은 현대자동차가 자체 제작 차량을 개발하면서 필요한 부품을 국내에서 생산하거나 구매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국내 부품 제조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동시에 자체 생산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정부의 이런 압력은 당시에는 어려움을 가져왔을지 모르지만, 결국에는 현대자동차를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로 만들어주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빠른 성장과 혁신은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게 된 주요한 이유 중 하나였고, 이는 결국 한국의 경제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Presentation+Material_Fu+Baozong.pdf
    1.15MB


    정부 정책의 압력과 함께 현대자동차의 도전


    한국 정부의 국산화 정책이 현대자동차에 압력을 주면서 동시에 현대자동차는 그 압력을 도전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자체 모델을 개발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첫째, 기술적인 문제로 현대자동차는 그 시점에서 자체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적인 역량이 부족했습니다. 둘째, 경제적인 문제로 자체 모델의 개발과 생산은 엄청난 자금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현대자동차는 먼저 기술력 강화를 위해 해외에서 유능한 인력을 모집하였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최고의 자동차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팀을 구성하고, 이 팀은 현대자동차의 첫 번째 자체 모델인 '포니'를 개발하게 됩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거대한 자금을 투자하여 연구 및 개발(R&D)에 힘썼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새로운 모델의 설계, 개발, 테스트, 그리고 최종적인 생산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이러한 노력과 투자는 결국 성공으로 이어졌습니다. 1975년, 현대자동차는 첫 번째 자체 제작 차량인 '포니'를 성공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이 차량은 한국에서 널리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수출까지 확대되어 현대자동차의 성장을 가속화시켰습니다.

    이런 변화와 성장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국산화 정책 압력 아래에서 현대자동차는 도전의 기회를 삼아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런 도전의 과정에서 현대자동차는 단지 한국의 자동차 제조사로서의 위치를 넘어,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정부의 국산화 정책과 현대자동차의 도전정신이 결합된 결과였으며, 이를 통해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Hyundai Motor and Kia Corp. headquarters in Seoul / Courtesy of Hyundai Motor Group


    정부의 국내 생산 부품 비율 규제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대응 및 결과


    한국 정부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국내 생산 부품 사용 비율을 높이라는 압력을 주었습니다. 이 규제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는 어려움이었지만, 한편으로는 국내 부품 제조사들에게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 압력에 따라 다양한 대응 전략을 세웠습니다.

    첫 번째로, 현대자동차는 국내 부품 제조사들과의 협력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부품을 국내에서 구매하거나 생산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런 협력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불필요한 수입비용을 줄일 수 있었고, 국내 부품 제조사들은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현대자동차는 자체 부품 제조 업체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런 자체 부품 제조는 제품 품질을 통제하고, 생산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제조 능력뿐만 아니라, 부품 제조 능력까지 갖추게 되어 전체적인 생산 체계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대응은 결국 성공적이었습니다. 국내에서 제조된 부품의 비율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현대자동차는 제조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의 품질과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부품 제조사들의 성장과 발전도 촉진되었습니다. 이런 결과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국내 부품 산업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는 국내 생산 부품 규제 정책이 한국의 자동차 및 부품 산업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https://www.globalasia.org/v5no2/feature/the-hyundai-way-the-evolution-of-a-production-model_hyung-je-jo

    The Hyundai Way: The Evolution of a Production Model

    During the recent financial crisis, automakers around the world reeled as one economy after another sank into recession. One automaker, however, weathered the storm better than others: South Korea's Hyundai Motor Company.

    www.globalasia.org


    정부의 국산화 정책과 국내 생산 부품 규제라는 두 가지 중요한 정책 압력 속에서 현대자동차는 성장과 변화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정부의 압력에 부응하여 자체 모델을 개발하고, 국내 부품 제조사들과 협력하여 국내 생산 부품 비율을 높이는 등의 전략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고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성장은 현대자동차를 한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로서의 위치를 넘어,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의 자동차 및 부품 산업 전체가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이는 정부 정책의 힘과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며, 이는 자동차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정부 정책의 중요성과 영향력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역할은 단순히 시장을 규제하거나 돕는 것을 넘어서,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내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제는 다른 국가들의 자동차 산업이나 다른 산업 분야의 사례를 통해 더 깊이 있게 탐구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정부 정책이 다른 산업 분야나 국가에서는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지, 그리고 이러한 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어떠한 요소가 중요한지 등의 주제를 더 깊게 연구하면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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